한방의 과학

ebook 한방약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

By 호소야 에이키치

cover image of 한방의 과학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한방약을 최신 과학의 입장에서 고찰한다 이 책은 한방약 전반에 걸쳐서 알기 쉽게, 그리고 과학적으로 정확성을 기하여 사견(私見)을 정리한 것이다. 말하자면 한방약에 관해 의학적인 상식을 갖도록 전혀 새로운 방향에서 적어 내려간 것이다. 따라서 이러저러한 질환(疾愚)에는 어떤 한방약을 복용하면 좋은가에 관한, 통상의 한방서(書)가 주로 취급하는 내용에 대해서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실제의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해서 ○○탕과 △△탕 어느 것이 좋은가 등에 대해서는 그러한 것이 많이 나와 있는 다른 책에서 조사하기 바란다. 이 책은 오히려 그러한 책을 읽기 전 단계에 한방약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왜 효과가 있는가, 부작용은 어떤가 등의 근본적인 의문에 관해 현시점에서 최신의 과학적 설명을 적은 것으로서 한방약을 사용하기 직전보다는 평상시에 읽어두는 것이 바람직한 책이다. 수천 년의 경험을 현대 과학의 입장에서 살핀다 한방 치료에서는 환자의 음양, 허실, 한열, 표리의 팔강에 바탕을 두고 예를 들면 ‘이 환자는 갈근탕증이다’라든가, ‘마황탕증이다’라든가 하는 진단을 내렸다. 그러면 이 팔강이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에 조예가 깊은 저자가 한방에 따라다니는 최대의 의문이고 또한 한방의 바탕을 이루는 ‘증’의 문제를 현대과학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한방약이 왜, 어떻게 효과가 나는가, 암이나 노화를 정말 저지할 수 있는가 등을 알기 쉽게 해설한다. 서양 의학과 대비하여 한방의 특질이 더욱 선명하게 되고 한방약에 관한 속설을 배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방의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