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방주032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Ⅲ. 여행, 현대인의 일상(Life)이 되다 (Knowledge's Ark032 Korea Travel Trend 2018 Ⅲ. Travel became a part of Life)

ebook

By 명화조

cover image of 지식의 방주032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Ⅲ. 여행, 현대인의 일상(Life)이 되다 (Knowledge's Ark032 Korea Travel Trend 2018 Ⅲ. Travel became a part of Life)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2017년 출국자는 무려 2,650만명!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단 한해 동안 출국하는 것은 단순히 출국자 신기록을 경신한 것을 넘어서 여행이 현대 한국인의 특별한 이벤트가 아니라 '삶의 일부'로 자리매김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전년 대비 18% 이상 성장한 여행자는 과거보다 '더 싸게, 더 자주, 더 길게' 여행길에 오른다. 매년 최다 방한객 신기록 경신 중인 일본은 더 이상 외국 아닌 외국 여행지로 자리매김했고, 일년내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저가항공(LCC, Low Cost Carrier), 호텔과 쇼핑몰로 떠나는 호캉스(Hocance)·몰캉스(Mallcance)는 물론 온갖 수식어와 접목한 여행 신조어가 '일년 내내 여행 중'인 현대인을 유혹한다. 즉흥적으로 떠나는 즉행, 짧은 연휴를 이용한 쉼표여행, 갈수록 길어지는 여행을 뜻하는 '한달살기'와 사표 던지고 떠나는 퇴사여행까지...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코쿠닝(Cocooning)족 : 최근에는 코쿠닝 현상(Cocooning Syndrome)에서 파생된 코쿠닝(Cocooning)족이란 표현도 방콕족과 유사한 의미로 쓰인다. 코쿠닝 현상(Cocooning Syndrome)은 '누에꼬치(Cocoon)가 보호막을 치는 모습'에 붙여진 이름으로 집을 아늑하게 꾸미고, 휴식을 취하는 이들을 코쿠닝(Cocooning)족이라 부른다.

 

휘겔리케이션(Hyggeligtcation) : 덴마크어 휘게(Hygge)와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결합한 휘겔리케이션은 일정 빡빡한 기존의 패키지여행, 저렴한 곳을 찾아헤매는 배낭여행 등과 대비되는 '느긋하고 한적하며 조용한 여행'을 의미한다.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럭셔리, 부티크, 고품격 서비스 등의 상품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데 주로 쓰인다. 실제로 덴마크인들이 이런 여행을 즐길까? 구글에서 검색해도 영문 자료는 검색되지 않는 '국내용 신조어'다.

 

즉행(行)·즉흥여행 : 여행지, 숙박, 항공티켓 등을 치밀하게 준비하지 않고, 말 그데로 충동적으로 떠나는 여행. 즉행(行)·즉흥여행은 여행 과정 전반을 모바일로 해결할 수 있는 IT, 스마트폰, 앱의 발달과 고민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여행인프라의 구축이 뒷받침하고 있다. 무엇보다 '자주' 여행을 즐기고 싶다는 심리도 빼놓을 수 없겠다. 이제는 승무원이 아니더라도, 짬뽕 먹으러 떠나는 나가사키 1박2일 여행이 어렵지 않은 시대니까! 즉흥여행은 2008년 발표한 윤종신의 노래 이름이기도 하다.

 

한달살기 : 사가독서(賜暇讀書)의 현대판은 '한달살기'가 아닐가 싶다. 물론 휴가의 목적이 독서가 아니라는 차이는 있으나, 하루이틀에 불과한 주말이 아니라 '한달'이란 넉넉한 시간을 업무와 일상에서 벗어난다는 공통점이 있다. 선진적인 기업이 도입하고 있는 장기휴가제도, 이미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식년 등과 일맥상통한다. 뭐니뭐니 해도 매년 한달 이상 휴가를 즐길 수 있는 학생(초등학교~대학교)이야말로 인생의 황금기가 아닐까 싶다. 그때는 한달 휴가의 소중함을 잘 몰랐지만...

 

퇴사여행·퇴직여행 : 아무리 휴가여건이 좋아지고 있다고는 해도 직장인이 낼 수 있는 휴가는 고작해야 일주일 안팎. 그 이상의 휴가를 떠나고 싶다면? 사표를 던질 수 밖에 없다. 2030 젊은이에게 #퇴사여행, #퇴직여행이 인기를 끄는 것은 그만큼 직장생활의 스트레스가 크다는 이유 못지 않게 장기여행에 대한 갈증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퇴사를 앞둔 이들을 위한 각종 커뮤니티, 세미나, 단행본 등이 꾸준이 등장하는 것도 퇴사여행·퇴직여행의 연장선상에 있다. 퇴사여행의 목적이 '여행을 위한 일시적인 업무의 중단'이라면, 퇴직여행은 여행을 창업·다른 분야로의 이직으로 활용한다는 의미가 좀더 강하다.

 

모녀여행·모자여행· : 기존의 가족여행은 부모와 자녀를 기준으로 조부모까지 확대되는 형태에 그쳤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딸과 엄마의 모녀여행, 손주를 키우는 활동적인 조부모와의 여행 조손여행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현재는 극히 드물지만 모녀여행의 반대에 해당되는 모자여행, 아버지와 딸의 부녀여행 등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엄마와의 세계일주'를 다녀온 태원준은 이를 출간해 인기 여행작가로 등단한 바 있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 여행, 현대인의 일상(Life)이 되다 : 더 싸게, 더 자주, 더 길게

01. 외국인 듯 외국 같은 외국 아닌 일본

02. 저가항공(LCC, Low Cost Carrier)의 질주 : 더 싸게, 더 부담없이

03. 호캉스(Hocance)·몰캉스(Mallcance) : 더 가깝게

04. 집돌이·집순이의 변천사 : 방콕·스테이케이션(Staycation)·코쿠닝(Cocooning)족·휘겔리케이션(Hyggeligtcation)

05. 즉행·즉흥여행·쉼표여행 : 더 자주

06. 조선 사가독서(賜暇讀書)․영국 셰익스피어 휴가(Shakespeare Vacation)․21세기 한달살기 : 더 길~게

07. 퇴사여행·퇴직여행 : 아주 길~게

08. 가족여행의 진화 : 모녀여행·모자여행·조손여행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지식의 방주032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Ⅲ. 여행, 현대인의 일상(Life)이 되다 (Knowledge's Ark032 Korea Travel Trend 2018 Ⅲ. Travel became a part of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