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보니 과학이네?

ebook

By 최원석

cover image of 먹고 보니 과학이네?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감자칩, 초콜릿, 탄산음료에 과학이 숨어 있다고?오감으로 즐기는 맛있는 과학왜 운동을 하고 나면 이온음료를 마실까?식품 속 발암물질을 완벽하게 피할 수 있을까?멸균 제품과 살균 제품의 차이는 무엇일까?전자레인지는 어떤 원리로 음식을 데울까?요리를 할 때 어떤 화학변화를 이용할 수 있을까?'먹방(먹는 방송)'이 대세라고 하는 세상이다. 그러면서도 비만을 경계하고, 다이어트를 위해 칼로리를 하나하나 계산하며 음식을 먹는다. 어떤 식품에 발암물질이 있다거나 제조 과정이 의심스럽다는 소문이 돌면 냉장고에 있던 것마저 꺼내 버린다. 이처럼 보기 좋고 몸에도 좋으면서 맛도 좋은 음식을 먹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노력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 노력의 중심에 '과학'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 오늘날 진정으로 잘 먹고 건강한 삶을 누리려면 음식과 관련해 공포를 부추기는 사이비 과학에 맞설 지식이 필요하다. 괴담 수준의 정보와 개인의 경험담에 의존하지 말고 열린 생각으로 『먹고 보니 과학이네?』를 펼쳐 보자. 피자와 콜라가 정말로 정크푸드인지, MSG는 조금이라도 먹으면 안 되는지, 유기농 식품은 믿고 먹어도 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과학적으로 낱낱이 짚어 보자. 바나나 맛 우유에 든 합성착향료와 과자 봉지에 가득한 질소는 어떤 기능을 하는지, 트랜스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의 정체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이로써 식품 포장 뒷면에 나와 있는 영양정보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학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가깝고 중요한 것인지 실감할 수 있다. 특히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건강히 성장해야 할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건강 상식은 물론 화학 지식의 기본 토대를 단단히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먹고 보니 과학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