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을 사랑한 변호사 박승빈

ebook

By 시정곤

cover image of 훈민정음을 사랑한 변호사 박승빈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전문적인 국어 연구자가 없던 개화기 시절, 선각자들은 흐트러진 우리말과 글의 이론과 규범을 다시 세우기 위해 노력했다. 그 한 가운데에 주시경이 있었고 그 제자들이 중심이 된 조선어학회가 뒤를 이었다. 이들의 연구에 힘입어 오늘날 우리 국어문법과 어문규범의 전통은 주시경과 조선어학회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연구자 중에는 조선어학회와는 다른 시각으로 주시경의 문법이론을 비판하고 그에 맞서 학술 논쟁을 벌였던 이들이 있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박승빈이다. 그는 주시경과는 다른 자신만의 문법이론을 세우고 조선어학연구회를 만들어 조선어학회와 치열한 학술 논쟁을 벌였으며, 훈민정음의 정신을 계승?발전하고자 평생을 바쳤다. 박승빈의 업적은 아쉽게도 우리말글의 역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그처럼 반대쪽에 서서 논쟁을 벌이고 상호 경쟁했던 사람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 국어 문법과 철자법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올 수 있었다. 이 책은 변호사, 사회운동가, 교육운동가, 체육활동가, 그리고 국어학자로 광범위하게 활동했던 박승빈의 생애를 객관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제1부는 연대기적 서술로 박승빈의 생애와 사상 및 사회활동을 다루었다. 제2부는 박승빈의 국어연구 활동과 그의 저서의 특징, 그리고 철자법 운동과 국어 운동 등 박승빈이 우리말글에 대해 연구한 내용과 어문 운동의 활약상을 다루었다. 제3부는 맺음말로 전체 기술을 요약하고 마무리했다. 그리고 붙임란에는 박승빈의 논저 목록과 연보를 제시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도록 했다.

훈민정음을 사랑한 변호사 박승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