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투어075 조선의 서원 지식의 전당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Campus Tour075 Seowon of Joseon Dynasty The Hitchhiker's Guide to Hall of knowledge)

ebook 캠퍼스투어(Campus Tour)

By 명화, 조

cover image of 캠퍼스투어075 조선의 서원 지식의 전당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Campus Tour075 Seowon of Joseon Dynasty The Hitchhiker's Guide to Hall of knowledge)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성균관(成均館), 향교(鄕校), 서원(書院) 모두 성현(聖賢)을 숭배하며, 제사를 지내는 제향영역(祭享領域)과 학생들을 교육하는 강학영역(講學領域)으로 구성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서원(書院), 향교(鄕校) 모두 강학영역(講學領域)과 제향영역(祭享領域)의 위치에 따라 전묘후학(前廟後學), 전학후묘(前學後廟) 혹은 우묘좌학(右廟左學)이나 좌묘우학(左廟右學)으로 나뉩니다. 성균관(成均館)의 경우 제향공간이 전면에, 강학공간이 후면에 배치된 전묘후학(前廟後學)의 구조이나, 일반적인 서원이나 향교는 전학후묘(前學後廟)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체로 가파른 산자락을 깎아 조성한 서원, 향교의 특성상 규모가 큰 강학공간을 전면에 놓고, 상대적으로 작은 제향공간을 그 뒤에 놓는 전학후묘(前學後廟)가 더 적합합니다. 담장을 둘러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며, 정문 앞에는 이곳이 신성한 장소임을 알리는 홍살문(紅箭門), 하마비(下馬碑)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캠퍼스투어(Campus Tour)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진리여행을! B사액서원(賜額書院)이란? : 사액(賜額)은 임금이 이름을 지어 어필(御筆)로 현판을 내리는 것을 뜻합니다. '한반도 최초의 사액서원(賜額書院)'은 소수서원(紹修書院)이란 이름을 받은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입니다. 어필 현판 외에도 각종 서적과 노비 등도 하사하였는데, 이로써 사액서원(賜額書院)이란 제도가 조선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현대로 치면 교육부가 전국의 사립대 중에서 일정한 기준을 통과한 곳에 한해 각종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1871) : 서원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이 바로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일 것입니다. 전국에 천 곳이 넘게 범람한 서원의 폐단이 커지자,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을 통해 전국 47곳으로 대대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조선의 서원사(書院史)에서 중요한 분기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9곳은 모두 서원철폐령에도 불구하고 훼철되지 않은 47곳의 일부입니다. 47곳의 서원은 현재의 남한과 북한을 포괄하기 때문에 북한의 11곳을 제외하면 36곳입니다. 한때 천 곳이 넘는 서원 중 9곳이라면 얼마 안되는 것 같습니다만, 서원철폐령에 살아남은 남한의 서원 36곳 중 9곳은 무려 25%나 됩니다. 현존하는 향교(鄕校), 서원(書院)은 몇 곳? :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 이후 서원은 47곳으로 축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단법인 한국서원연합회의 자료에 따르면 현존하는 남한의 서원만 무려 648곳에 달합니다. 이는 230여개 남짓한 향교의 3배에 달하는 숫자로, '가장 보존이 잘된, 현존하는 고택 건축물'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현존하는 서원(書院)은 지자체의 소규모 행사, 한자수업, 전통문화체험, 고택 스테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한민국에 현존하는 향교'는 약 230곳입니다. 사적(史蹟)·기념물(記念物)에 등재된 서원(書院)(07) : 사적(史蹟)에 이름을 올린 12곳의 사원은 한때 천 곳이 넘게 난립했던 전국 각지의 서원중에서도 '임금의 어필 현판을 하사받은 사액서원'이자,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은 유서 깊은 47곳의 서원'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서원(書院, Seowon, Korean Neo-Confucian Academies)에 등재된 9곳의 서원은 '100%' 기존에 사적(史蹟)으로 등재되어 관리하던 곳입니다. 사적(史蹟)에 등재되었으나, 유네스코 세계유산에서 제외된 3곳의 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북 안동은 '전국에서 서원이 가장 밀집한 곳' 중 하나로 전성기(?!)엔 수십여 곳의 서원이 난립했다고 합니다. 서원철폐령을 피한 47곳의 서원 중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단 9곳이 이름을 올렸는데요, 경북의 서원이 무려 4곳입니다. 그중 2곳이 안동의 서원이니, 안동은 과연 '대한민국 서원수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캠퍼스투어075 조선의 서원 지식의 전당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Campus Tour075 Seowon of Joseon Dynasty The Hitchhiker's Guide to Hall of know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