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아이가 있나요?

ebook

By 케이트 카우프먼

cover image of 당신은 아이가 있나요?

Sign up to save your library

With an OverDrive account, you can save your favorite libraries for at-a-glance information about availability. Find out more about OverDrive accounts.

   Not today
Libby_app_icon.svg

Find this title in Libby, the library reading app by OverDrive.

app-store-button-en.svg play-store-badge-en.svg
LibbyDevices.png

Search for a digital library with this title

Title found at these libraries:

Loading...

아이가 없어도 괜찮다고 토닥여주는 책!아이가 없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당신은 아이가 있나요?]는 2019년 리빙나우북(Living Now BookAwards) 어워즈 '성별과 여성 부문' 은상을 받았고, 2020년 인터내셔널 북어워즈 '일반 자기계발서 부문' 결선에 진출했다. 또한 NBC, CBC, 워싱턴 포스트 등에 소개되었다.자녀를 낳지 않는 사람들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우리 사회에는 아이 없는 여성을 지칭하는 적절한 단어조차 없다. 그나마 많이 사용하는 단어는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인데, 정확히는 자녀 없는 맞벌이 부부를 의미하며 아이 없는 여성 전체를 포괄하진 못한다. '무자녀 여성'이라는 단어도 있지만, 그 자체로 존재하는 단어라기보다 '엄마인 여성'의 반의어에 가깝다. 이러한 모습만 보더라도 자녀가 없는 여성이 주류의 범주 밖에서 살아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이 없는 여성은 아주 오래전부터 존재해왔지만 일반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주류가 아니라는 이유로 늘 따가운 시선 혹은 안타까움의 시선 속에서 살아야 했다. 아이 없는 여성들이 마주하는 버거운 현실은 특정 나라, 특정 지역, 특정 문화의 문제가 아닌, 인류 보편의 문제라 할 수 있다."먼저 단어에 관해 한두 마디 이야기하고 넘어가자. 단어란 각각의 현상이나 문제를 한 마디로 지칭할 때 쓰는 말이다. 그런 점에서, 아이 없는 여성을 일컫는 적절한 단어가 영어에 없다는 말을 해야 하다니, 참으로 통탄할 일이다. 우리가 아닌 사람을 뜻하는 단어는 넘쳐나지만 우리를 정확히 지칭하는 단어는 없다. '불임여성', '차일드프리(Childfree)', '차일드리스(Childless)' 이런 말들에서는 가치 판단이 배어 나온다. '논맘', '아이 없는 여자', '그 누구의 엄마도 아닌 여자' 부정적인 느낌 없이 그런 여자를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우리는 그저 엄마인 여자와 반대되는 존재로 방치되어 있을 뿐이다." - 본문 中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엄마로서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담론은 비교적 많이 다뤄지고 있지만, 아이가 없는 여성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꾸려나가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들은 자신의 어머니들이 했던 것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각자의 인생을 빚고 만든다. [당신은 아이가 있나요?]는 아이가 없는 여성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가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눈 기록이자 결과물이다. '엄마로 살기'라는 주류에서 벗어난 이들이 어디에서 살 것인지, 누구와 친구로 지낼 것인지, 삶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노년에는 무엇에 기대고 세상에 무엇을 남길 것인지 등 삶의 다양한 고민과 문제들을 살펴본다. 더 나아가 명확하게 정해진 길도 없고 눈에 보이는 롤모델도 없는 사회 속에서 행복에 이르는 새로운 길을 밝혀낸다.

당신은 아이가 있나요?